본문 바로가기

IT 정보/블로그 만들기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설정 (2편)

안녕하세요.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설정 편입니다. 총 15편으로 구성된 블로그 만들기 시리즈 중 2번째 포스팅입니다. 스킨설정은 간단한 클릭 몇번으로 끝나지만 티에디터를 이용한 세부 디테일 및 메뉴설정 방법을 집중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며 가장 먼저 결정해야할 것은 바로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것이냐의 문제입니다. 반응형 웹사이트란 접속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어떤 해상도에서도 동일한 화면을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웹사이트로 HTML 5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물론! 기왕이면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하면 좋겠지만!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HTML은 물론 CSS 수준의 코딩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를 많이 해야하기 때문이지요 쿨럭). 웹디자이너가 아닌 후니훈!은 이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이용하여 블로그 만드는 법을 다루고자 합니다.


우선 블로그 스킨은 블로그 생성과정에서 이미 선택하셨을 겁니다. 웹스킨은 크게 1단형, 2단형, 3단형의 3가지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좌우에 메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따라 선택하면 되고, 원하는 색상 및 디자인을 찾아 선택해주면 됩니다. HTML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색상을 쉽게 바꿀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신경쓰셔야 할 부분이에요.



웹스킨을 결정했다면 모바일스킨을 결정할 차례입니다. 모바일스킨은 거의 자율성이 없다고 봐도 될만큼 옵션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그냥 무난한 것을 선택하는 편이 나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모바일스킨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던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사진 해상도가 깨지거나 오히려 읽기에 불편한 경우도 생겨 그냥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설정한 스킨은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언제라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선택하고,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블로그의 세부적인 설정은 스킨위자드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여기서 배경화면 색상이나 패턴, 디자인을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위치한 타이틀에서 상단 타이틀바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사용하며 가장 황당했던 경우가 바로 홈페이지 타이틀을 눌렀을 때 “홈” 화면으로 돌아가지 않고, 그냥 이미지 역할을 하고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상단 타이틀을 눌렀을 때 홈 화면으로 돌아가는 방법은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3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경험적으로 보아 타이틀의 크기는 920 x 170 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이쁘게 적용되는 것 같은데 이는 스킨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본인이 선택한 스킨에 알맞은! 적절한 크기의 이미지를 붙여넣어 boA요!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카테고리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카테고리 설정”화면에서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카테고리들이 모두 “닫혀” 있어서 사용에 불편합니다. 항상 펼쳐져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4편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느정도 카테고리를 설정했으면, 상단 타이틀 이미지 하단에 들어갈 메뉴구성을 해보겠습니다. 설정법은 간단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화면설정 >>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추가하고자 하는 타이틀을 “메뉴명”에 적고, 원하는 카테고리를 찾아 추가하면 됩니다. 우측에서는 마우스 드래그 & 드랍을 통해 순서를 변경하거나 우측의 X 버튼을 눌러 메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할 수 있는 메뉴는 속성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메뉴로는 홈, 방명록, 글쓰기 및 관리자 페이지 연결 등이 있고, 특정 태그를 삽입하거나, 링크를 직접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상단에서 설정한 카테고리로 바로갈 수 있는 하이퍼링크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티에디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에디터는 홈페이지에서 처음 보여질 내용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본인이 원하는대로 블로그의 Look & Feel을 설정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 >> 꾸미기 >> 화면설정 >> 티에디션에서 가운데 부분에 있는 “티에디션 시작하기”버튼을 눌러보세요.



티에디션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나의 게시물을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및 조합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눌러가면서 본인이 가장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템플릿의 우측 상단을 보면 위로가는 버튼과 아래로 내리는 버튼, 그리고 X 버튼이 있습니다. X는 템플릿을 삭제하는 것이고, 위와 아래로 가는 버튼은 템플릿의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는 버튼입니다. 그리고 하단에 + 버튼은 동일한 템플릿이 하단에 추가되는 기능입니다. 특정 템플렛을 선택한 상태에서 구분선을 넣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래 화면은 템플릿에 어떤 내용을 등록할 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그에 앞서 템플렛을 이동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최신글을 자동으로 불러오거나 수동으로 직접 글의 내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글은 모든 글, 또는 특정 카테고리의 글만 불러올 수 있으며, 우측의 “카테고리별” 버튼을 통해 특정 태그나 가장 조회가 많은 순, 댓글이 많은 순등을 꼽을 수도 있습니다. 하단부 버튼을 통해 이미지가 있는 글만 가지고 오는 것도 가능하군요~



다음은 특정 글을 직접 등록하는 경우입니다. 특정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글을 쏙! 뽑아올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해 보세요~ 



이제 템플렛에 제목을 부여해보겠습니다. 타이틀 박스에 체크표시를 활성화해야 타이틀을 부여할 수 있고, 체크를 해제하면 타이틀이 사라집니다. 타이틀의 내용 및 글꼴을 변경할 수 있으며, 특정 템플릿에서 카테고리명이나 작성자, 댓글수 등을 보여줄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템플릿마다 필요한 정보를 알맞게 넣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사진이 보여지는 이미지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에디터 >> 디자인 >> 상세 에서 글을 선택한 후 하단부의 “썸네일”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대표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오렌지색 박스의 위치조정을 통해 보여질 이미지의 위치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스킨, 카테고리 및 메뉴 설정법을 열심히 설명해드렸는데 잘 이해되시는지 궁금하네요ㅎ 아무래도 customize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서 직접 해봐야 하는 것들 것 많습니다. 그래도 아예 모르고 시작하는 것보다는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홈페이지 타이틀 이미지를 선택하여 홈화면으로 가도록 하는 방법과 카테고리를 항상 펼쳐지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3편과 4편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blogteam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설정 (2/15)편이었습니다. 모두 이쁜 블로그 만드시길 기원합니다^^